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2-526-1900

칼럼

  • 건강정보
  • 칼럼

제목

스트레스 해소에는 ‘아로마 테라피’, 집에서 간단하게 즐기는 방법은?

‘아로마 테라피’란 향기가 나는 허브나 꽃 등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치료를 진행하는 자연 요법(natural therapy)이다. 아로마 테라피는 신체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신경계가 진정되고 심박수가 낮아지며, 불안도 줄어들어 심리적 피로를 해소하는 데에 특히나 효용성이 크다. 요즘같이 덥고 습한 날씨에 짜증지수가 올랐다면,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아로마 테라피 방법을 시도해 보자.

아로마 테라피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1. 선풍기를 이용한 아로마 테라피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집에서 간편하게 아로마 테라피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가장 적은 양으로 지속적인 효과를 내는 방법은 선풍기의 날개에 오일을 묻혀 오일의 향이 공기 중에 퍼지도록 하는 방법이다. 아로마 향이 실내에 퍼지면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이를 활용한 제품이 출시되기도 했다. 만약 선풍기 날개에 직접 에센셜 오일을 묻히기 꺼려진다면 면봉이나 탈지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흡수시킨 면봉, 탈지면 등을 선풍기의 뒷면에 바람이 나오는 부분에 부착하면 된다. 이후 선풍기를 작동시키면 바람을 통해 에센셜 오일의 향기가 실내에 확산된다. 단, 임산부 혹은 어린이가 함께 사는 집에서는 선풍기를 이용한 아로마 테라피를 실시하기 전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2. 디퓨저를 이용한 아로마 테라피평상시에 사용하는 디퓨저(difuser)를 활용할 수도 있다. 디퓨저는 향이 나는 액체에 스틱을 꽂아 공간 안에 향이 퍼지게 하는 방향제다. 디퓨저 용기에 디퓨저 액 대신 물에 희석시킨 에센셜 오일을 넣어주면 아로마 향기가 스틱을 타고 공기 중으로 자연스럽게 퍼져 나가며 아로마 테라피를 즐길 수 있다. 이때 너무 과도한 양의 오일을 사용하면 강한 향기로 인해 오히려 불쾌감을 느낄 수 있고, 두통이나 호흡기 문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반대로 너무 적은 양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효과가 미비할 수 있어 적당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비율은 물 70%와 에센셜 오일 30% 정도의 비율에서 물과 오일 각각 50% 정도의 비율이다.



3. 목욕물을 이용한 아로마 테라피목욕 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따뜻한 목욕물에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려 반신욕을 하면 오일을 피부를 직접 마사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기 중에 스팀으로 퍼지는 오일의 향을 코로 심호흡하는 흡입법으로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피부가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피부에 오일이 닿는 것이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심각한 경우에는 접촉피부염, 광독피부염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오일을 처음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팔의 안쪽에 한 방울 정도를 발라 테스트를 실시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나에게 맞는 오일 선택해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 강화까지에센셜 오일은 재료별로 향기와 효능이 상이하다. 따라서 자신의 증상이나 취향에 맞춰 적절한 오일을 사용하면 된다. 한 번에 여러 오일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로마 테라피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오일에는 △라벤더 △페퍼민트 △로즈메리 △샌달우드 △레몬그라스 등이 있다.▲라벤더긴장 완화와 수면 유도 효과가 좋고, 두통이나 신경 안정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되는 식물로 유명하다. 특히 몸에 직접 바르거나 공기 중에 확산시켜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페퍼민트집중력 향상과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로즈메리기억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샌달우드최근 향수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향으로,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험이 좋다. 비염이 있는 경우 샌달우드 오일이 추천된다.

▲레몬그라스레몬 향이 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대표적인 허브 중 하나다. 한편 에센셜 오일은 면역 체계를 강화해 질환의 예방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에센셜 오일이 바이러스를 직접 파괴한다는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개인별로 아로마 테라피의 효능이 다르고,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안전하게 누릴 수 있는 방법이다.